크리스의 개발일기

[네트워크관리사 2급] 7일 합격 후기 (필기부터 실기까지) 2021년 2월 단체 접수, 공부법, 자료 본문

자격증/네트워크관리사

[네트워크관리사 2급] 7일 합격 후기 (필기부터 실기까지) 2021년 2월 단체 접수, 공부법, 자료

ChrisJang 2021. 3. 18. 14:44
반응형

[네트워크관리사 2급] 합격 후기

네트워크 관리사 2급 필기부터 실기까지의 합격방법/공부법/자료입니다.

2021년 2월 단체 접수.

 

학점은행제 학점인정으로 해당 자격증을 응시하시는 분들은 다른 자격증과 네트워크관리사2급의 직무번호가 중복되지 않는지 꼭 확인하세요!! 직무번호가 중복되면 해당 직무번호에 대한 자격증 인증을 하나밖에 못해요. (ex) 2021.03.18기준 컴활과 SQL 개발자는 직무번호가 같음)

 

 

허름한 나의 2021년 2월 단체시험에 응시한 합격 점수

 

합격 후기를 시작하기전에 저는 현재 백엔드 개발자로 직장 외 시간에만 자격증을 준비할 수 있어 실질적인 준비 시간이 매우 한정적이였단점을 명심해주세요. (저처럼 혹사시키는 스케줄을 소화 하려 하지 마시고 최대한 여유있게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네트워크관리사2급의 난이도는?

 현재 백엔드 개발자로 실무를 하는 입장이지만 네트워크라는 분야는 매우 생소하였고 네트워크에 대해서는 비전공자와 전공자 사이라고 가정하겠습니다. 네트워크관리사2급을 검색을 해보면 어렵다라는 의견과 쉽다라는 의견이 공존합니다.

 필기의 경우

 - 50문제

초반 기출 풀이에 들어가면 생소한 단어가 많아 어려울 거 같다라는 생각이 들기 마련인데요.(저도 초반 필기 기출을 접할때 30~60점, 시험 전날쯤: 50~70점) 그러나 필기 시험 문제 대부분이 기출과 똑같이 나오고 기출을 계속적으로 반복하시다보면 반복되는 개념들이 있는데 그 개념들을 확실히 이해하고 넘어간다면 그것을 토대로 새로운 문제를 해결해나가실수 있을 정도의 난이도라고 생각합니다.

 반대로 실기의 경우

 - 케이블 (6.5점 x 1문제)

 - Windows 네트워크 설정 문제 (5.5점 x 8문제)

 - Linux (2문제 x 5.5점)

 - TCP/IP, 네트워크 장비 (3문제 x 5.5점)

 - 신경향 및 보안 (1문제 x 5.5점)

 - 라우터 (3문제 x 5.5점)

상대적으로 난이도가 쉽고 준비하기 쉬운 라우터, Windows, 케이블을 다 맞으신다면 실기 안정권이긴 한데 모든 일에는 변수가 존재하기 때문에 Linux, TCP/IP, 네트워크 장비, 신경향 및 보안에서 몇문제를 챙기셔야 합니다.

 결론적으로 필기의 경우 기출을 반복하신다면 60점 이상을 쉽게 얻어가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실기의 경우 문제(케이블 만들기, 네트워크 설정, 라우터)의 난이도가 매우 쉬운편이라 저 3가지 주제의 문제를 완벽히 해결한다면 합격선이지만 실수할 경우를 대비해 선택형, 단답형에 대한 준비가 어느정도 필요합니다.

난이도 : ★☆ 

=> 쉽지만 귀찮다.

 

단체시험이란?

2021년 2월 네트워크 관리사 2급의 단체시험일정은 2021년 2월 27일 이였습니다. 단체시험은 해당 자격증에 응시하려는 단체를 통해서 코드를 받고 그 단체 소속으로 응시하는것입니다. 정시 시험과 난이도 차이가 있다는 말이 있지만 현재 제가 말씀드릴수 있는 두 시험의 차이점은 정시는 필기/ 실기 시험을 나눠서 보는 반면 단체는 하루에 (저의 예로는) 오전 09:20 필기 / 오전 10:50 실기에 응시하실수 있습니다. 

 

2021년 2월 단체 시험 후기

 저는 필기의 경우 8회차를 풀었는데 1/2정도가 기출문제에서 나왔고 1/4은 기출 풀이를 하면서 공부한 개념을 해결할 수 있는 문제 그리고 1/4은 모르는 문제였습니다. 제가 실기에 시간을 많이 투자를 하여서 불안한 마음으로 시험장에 갔지만 상대적으로 쉬운 시험이였습니다.

 필기가 끝나자마자 바로 시험장 옆 스타벅스로 달려가 40분정도 마지막 복습을 하였습니다. 케이블 문제는 매우 평이했고 다른 문제도 많이 꼬은 문제가 없었습니다. 그리고 운이 좋게도 시험장 입실 전 제가 얼핏 보고 지나간 단답형 문제가 있어 운이 좋게 한 문제를 더 얻어갈 수 있었습니다.

 

시험 준비 기간

저의 시험 준비 기간은 7일이였습니다. 당시 시험일정이 토요일이였기때문에 전 주 토요일부터 시험일(토요일)까지 준비를 하였습니다. 

 

 


 

필자의 공부법

제가 이번 시험을 준비하면서 저에게 아쉬웠던 부분만족했던 부분들을 모아 추천 공부법에 남겼습니다.
저의 경우 단체 시험이라 하루에 필기, 실기를 연달아 보는 시험이였기에 준비할 시간이 매우 빠듯했습니다.
추천 공부법은 단체 시험의 경우를 제외하고 상시 시험을 준비한다라는 생각(하루에 1개의 시험만 본다.)으로 작성하였습니다.
개인적으로 네트워크관리사 2급의 경우에는 시중에 파는 책을 구매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필기

나의 공부법

: 하루에 1회의 기출문제를 풀자라는 계획으로 접근하였습니다. 출퇴근시간에 COMCBT기출을  풀었는데 출근시간에 1회 퇴근 시간에는 0.5회 정도를 풀었고 집에 와서는 당일 날 풀었던 기출을 다시 한번 풀며 답안을 암기하였습니다. 최종적으로는 8회의 기출을 풀고 시험장에 들어갔습니다.

 

추천 공부법

전공자 전공자 혹은 정보 처리나 해당 관련 자격증을 준비하신 경우에도 적어도 2~3개년(1년에 4회차)의 기출풀이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전공자여도 생소하신 개념이 있을 수 있고 시험 자체가 문제 은행식이기 떄문입니다.
비전공자 비전공자의 경우에는 3~5개년의 기출풀이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전공자의 경우 신 유형 혹은 기출에서 놓친 문제를 전공지식으로 몇 문제를 가지고 갈 수 있는데 비전공자의 경우 그런 경우가 드물다고 생각합니다.

EX) 프린트를 하여 시험을 준비한다 가정하겠습니다.

1. 우선 1차적으로 문제와 답안을 흩으며 답안을 봐도 이해가 안가는 문제라면 문제 번호 상단에 /(slash)표시를 하고 접근은 할 수 있는 문제의 경우 △(세모), 그리고 100% 아는 문제의 경우에는 문제항목 자체에 크게 /(slash)를 칩니다.

2. 마지막 문제까지 위의 행위를 완성했다면 공부가 끝난것이 아니라 다시 1번으로 갑니다.

3. 1번부터 문제 번호 상단에 / 혹은 △ 가 있는 문제를 보고 답안이 기억난다면 해당 답안을 형광펜(눈에 잘 띄는)으로  줄을 칩니다. 문제를 봐도 답안이 기억이 나지 않는다면 문제 번호에 형광펜으로 / 를 칩니다. 마지막 까지 위의 행위를 반복합니다.

4. 마지막 문제까지 3번 행위를 끝내셨다면 다시 1번으로 와서 문제 번호에 형광펜으로 /를 친 문제를 다시 보며 해당 문제의 답안을 봅니다.

=> 이런식으로 기출풀이를 진행하셨으면 시험 2~3일전에 기출 문제지를 다시 펴고 문제 번호에 광펜으로 / 표시되어있는 문제를 중점적으로 기출을 리뷰하시면 됩니다. 

 

자료

www.comcbt.com/xe/jf

 

네트워크관리사 2급 필기 기출문제 - 최강 자격증 기출문제 전자문제집 CBT

네트워크관리사 2급 필기 기출문제

www.comcbt.com

 

실기

나의 공부법

: 저는 직장에 다니고 있어 평일 공부시간에 제한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시험 전 주 주말(토, 일)에 햄릿슈님 20년도 강의를 다 듣고 시범 시물레이터에 있는 20년도 문제와 18년도 문제를 풀며 라우터, Windows 설정에 전념했습니다. 그 이후 평일에는 퇴근 후 19년도, 18년도 햄릿슈님 강좌를 들으며 그 전 풀었던 라우터, Windows 설정를 복습하였습니다. 시험이 토요일이였는데 금요일 퇴근 후에는 21시부터 04시까지 3개년의 문제(라우터, Windows 설정)만 보면 풀 수 있도록 계속 반복했습니다. 필기까지 준비해야 하는 시험이라 Linux, TCP/IP, 네트워크 장비, 신경향 및 보안 기출 문제는 거의 흩어보는정도에 그쳤고 시험 당일 아침 7시에 시험장 근처 스타벅스에 가서 계속적으로 라우터, Windows 설정만 암기하였습니다. 

 

추천 공부법

:  햄릿슈 www.youtube.com/c/%ED%96%84%EB%A6%BF%EC%8A%88TV/playlists

 

햄릿슈TV

© 2021 Google LLC CEO: 선다 피차이 주소: 1600 Amphitheatre Parkway, Mountain View, CA 94043, USA. 전화: 080-822-1450(무료)

www.youtube.com

전공자 라우터, Windows 설정 문제는 전공자, 비전공자 상관없이 최소 1개년에서 3개년의 햄릿슈님의 강좌를 들으셔야합니다. 
그외 Linux, TCP/IP, 네트워크 장비, 신경향 및 보안 기출 문제는 전공자, 비전공자 관계없이 정리된 자료를 보셔야합니다.
비전공자

 상대적으로 난이도가 매우 낮은 12문제 (케이블(1문제), 라우터(3문제), Windows 설정 문제(8문제))는 무슨일이 있더라도 10개 이상은 가져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위의 12문제는 대부분 기출과 비슷한 느낌으로 출제됩니다. 시험장에서의 실수나 신유형의 등장의 변수로 12문제 중 1~2개를 틀린다고 가정한다면 단답형, 선택형에서 2개이상을 가져가야 합니다. 

 

 서론이 길었네요. 본론으로 들어가자면

실기 예상 소요시간

- 학생일 경우 3일 이상

- 직장생활을 하실 경우 5일 이상

시간을 확보하셔야합니다. 

 


공부법에 대해 범위 별로 나누어 구체적으로 기재하였습니다.

케이블

렌툴 점수는 무조건적으로 얻어가야 합니다. 몇번의 연습으로 확실하게 얻어갈 수 있는 점수에요!!

 괜히 비싼 랜툴을 구매하실 필요가 없이 아래 링크의 랜툴이면 충분합니다. 아래 링크의 랜툴을 구매하신 후 다이렉트 케이블, 크로스 케이블 두개를 하루에 한번씩 만들어 보시면 충분히 시험장에서 무리없이 해결하실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요즘 네트워크관리사 2급 케이블 문제가 예전의 난이도와 다르게 어렵게 나오는 경우가 있어 그전 라우터 기출 문제를 보고 한번은 분석하는 시간이 필요하다 생각됩니다.

https://link.coupang.com/a/CRmOG

 

OUBAO 커넥터 랜툴 세트 8p8c

COUPANG

www.coupang.com

 

 

Windows 설정과 라우터

 1. 유튜브 햄릿슈TV 재생목록에서 2020강좌, 2019강좌, 2018강좌빠른시일 내에(학생의 경우 첫날, 직장생활을 하실 경우 첫날과 둘째날까지) 수강합니다.

P.S 2배로 강의를 들으실경우 한 강좌당 2시간 정도 소요된다 생각됩니다.

=> 강좌 수강시 Windows 설정 문제의 경우 느낌만 인지하고 라우터의 경우 상세히 명령어의 순서와 종류에 대해 정리합니다.

 

 2. 남은 기간 내내 전에 들은 강좌의 기출을 계속적으로 반복합니다.

=> Windows 설정 문제의 경우 문제만 보더라도 접근할 수 있도록 준비하시고 라우터의 경우 상세하게 문제 해결을 위한 명령어의 순서와 종류에 대해 정리합니다.

 

 3. 시험 전날에는 그동안 풀었던 기출을 다시 한번 풀고 정확하게 암기가 되어있는지를 확인하며 진행합니다.

 

Linux, TCP/IP, 네트워크 장비, 신경향 및 보안 기출 문제

  단답형의 경우 아래 자료에 단답형 사이트에 들어가 확실한 이해보다는 문제의 그림만 보면 답이 연상되게끔만 암기하시는 느낌으로 1번부터 60번까지 봐주시면 됩니다.

  리눅스 같은 경우에는 아래 자료에 리눅스 사이트에 들어가셔셔 암기해주시면 됩니다.

 

자료 :

단답형

u-it.tistory.com/89

 

네트워크 관리사 2급 실기 주관식(단답형) 모음 - 1 (1~20 문항)

문제 01 ▶IPv4와 IPv6를 함께 사용할 수 있는 장비는 무엇인가? 더보기 정답 : 듀얼스택(Dual stack) 문제 02 ▶다음 괄호 안에 들어갈 IP주소는 무엇인가? # 10.x.x.x / (가) # 172.16.x.x / (나) # 192.168.9.x..

u-it.tistory.com

리눅스

blog.naver.com/PostView.nhn?blogId=srang_&logNo=221573632981&parentCategoryNo=&categoryNo=33&viewDate=&isShowPopularPosts=true&from=search

 

네트워크 관리사 2급 실기 - 리눅스 단답형

#네트워크관리사 #네트워크관리2급 #실기 #리눅스 #기출문제​안녕하세요!네트워크 관리사 2급 실기 자격증...

blog.naver.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
Comments